최고의 탈모 예방 음식 Best 7

이제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남성과 여성도 피해 갈 수 없는 질환 중 하나가 탈모입니다. 성별에 따라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탈모의 유형은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견인성 탈모 등 다양합니다. 평상시 탈모 예방 음식과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생활 습관을 길들여 탈모의 시작과 진행을 늦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탈모 예방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양 결핍과 모발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모발이 가늘어지고 푸석해지게 됩니다. 모발은 외형을 가꾸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누구나 윤기 있고 건강한 모발을 원합니다.
하지만 모발의 성장 속도는 나이와 전반적인 영양 상태,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인 노화와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탈모의 예방은 더욱 어려울 수 있지만 모발 세포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의 섭취는 탈모에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식단 제한의 다이어트를 한 경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의 결핍은 다양한 질환과 질병을 야기하는데 그중 모발 성장에 꼭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비오틴, 리보플라빈, 미량 미네랄의 부족으로 탈모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이러한 영양소를 섭취해 영양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는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 성장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음식

계란

완전 식품인 계란은 양질의 단백질과 비오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모발의 97%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단백질 섭취는 탈모 예방과 건강한 모발 관리를 위해 중요합니다.
또한 비오틴은 모발 단백질 생성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계란 노른자에 1일 권장량의 약 33%에 해당하는 비오틴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탈모 관련 영양제나 보조제에 비오틴이 대부분 함유되어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계란에는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아연, 셀레늄 등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 예방을 위해 추천되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대표적인 녹색 채소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는 피부와 모발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 한 컵은 일일 권장량의 약 20%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철분, 엽산, 비타민 C 등의 영양소도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철분은 모낭 세포를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2015년 120명을 대상으로 한 [Effect of a nutritional supplement on hair loss in women]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오메가-6, 항산화제 보충제를 섭취하게 했을 때 탈모 감소와 모발 밀도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참치, 연어, 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고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B, 비타민 D3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단에 생선을 추가하고 오메가-6가 풍부한 견과류, 씨앗류를 함께 섭취하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필수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오메가-6와 비타민 B, 아연 등 모발 성장에 중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인스턴트 간식을 대신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6를 섭취할 수 있으며 오메가-3와 오메가-6 섭취는 염증과 만성질환,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모발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견과류인 아몬드의 경우 28g 당 약 3,490mg의 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일일 권장량 48%의 비타민 E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

아삭한 식감으로 인기가 많은 파프리카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피부와 두피, 모발에 영향을 주어 피부 장벽을 무너뜨리고 정상적인 모발 성장 주기에 영향을 주어 머리카락을 희게 하고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 반 개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비타민 C를 1일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활성산소 제거뿐만 아니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와 모발 강화에 도움을 주고 파프리카에는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스태미나 식품으로 알려진 굴은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단백질, 비오틴과 같이 모발의 구성 성분이며 모발 조직의 정상적인 성장과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량 미네랄입니다.
모발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를 반복하며 탈락과 성장의 생애 주기를 갖습니다. 휴지기는 퇴행기의 모발이 탈락된 후 자라기 전까지 잠시 쉬었다가 성장기로 전개되는데 아연 결핍은 성장기로 전개되지 않아 휴지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샴푸, 영양제 등에 비오틴과 아연이 함께 함유되어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콩은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콩에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콩의 종류에 따라 함유된 영양소가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검은콩의 경우 단백질은 물론 아연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검은콩 100g은 일일 아연 권장량의 7%를 섭취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철분, 비오틴, 엽산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두에는 스페르미딘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2017년 100명의 건강한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1일 1회 90일 동안 스페르미딘 기반 영양제 또는 위약을 섭취하게 한 결과 스페르미딘 기반 영양제를 섭취한 경우 모발의 성장기 단계를 연장해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습니다.

탈모 예방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탈모 예방과 모발 건강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다양한 질병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D, 비타민 E, 비오틴, 철분, 필수 지방산 등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으로 모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