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대출은 서민 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워 대부업 및 불법사금융 이용이 불가피한 경우 낮은 대출금리로 정부에서 긴급한 생계비를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최대 100만원까지 최저 연 9.4%의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액생계비대출 조건과 자격, 신청방법, 한도와 금리 인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당 최대 1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최초 첫 생계비대출 신청 시 최소 50만원을 신청 할 수 있으며 6개월 동안 정상 이용 시 1회 추가 대출이 가능해 최대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의료비, 주거비, 교육비 등의 이유로 대출을 받는 경우 최초 이용 시 50만원이 아닌 최대 한도인 100만원 한도 내에서 신청 할 수 있으며 금리는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액생계비대출 금리
15.9%의 단일금리가 적용됩니다. 다만 성실상환 여부, 상환기간, 교육 이수 등을 통해 금리를 최저 9.9%까지 이하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인하 방법
15.9% 단일금리
연체 없는 성실 상환 시 6개월 마다 3.0% 인하되어 12개월 시점 연 9.9% 금리 적용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사이트에서 회원가입 3과목 중 1과목 수료 시 0.5% 금리 인하
대출 기간은 1년이며 연체 없이 성실하게 이자를 납부하는 경우 5년 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성실 납부 시 금리 인하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평점 등 신용 여건이 좋아지면 더 나은 조건의 정부지원 대출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
만기일시 상환 방식으로 대출 기간 동안 원금 상환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해당 대출 상품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며 정부지원대출임에도 낮다고 할 수는 없는 금리이기 때문에 목돈이 생길 경우 중도상환하여 부담을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부결 사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대출인만큼 긴급한 생계비 용도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생계비가 아닌 사행성 용도로 확인되거나 상환의자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조세체납자, 금융/보험 사기자인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일 잔액 부족할 때 해결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