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에 좋은 영양제 Best 5

편두통은 보통 10대에 시작해 20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신경학적 뇌 질환입니다.
평소 편두통이 심하다면 편두통에 좋은 영양제와 영양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편두통이란?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 또는 양쪽에 주로 발생해 편두통이라고 불립니다.
편두통이 중증도 이상으로 심한 경우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되기도 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편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유전적인 부분과 스트레스, 빛에 대한 민감도, 수면 부족, 음식 섭취 등과도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편두통 발생 원인은 아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편두통-발생-원인

편두통에 좋은 영양제 Best 5

비타민 B2

미국 두통 학회에서 편두통이 있는 사람에게 비타민 B2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내약성이 낮고 심각한 부작용이 거의 없어 안전하다고 합니다.
알려진 편두통이 발생하는 기전으로 산화 스트레스와 뇌신경 염증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염증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와 몸을 지키는 항산화제가 불균형한 상태로 뇌에 염증을 유발해 편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2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합니다.
편두통과 비타민 B2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3개월 동안 하루 400mg의 비타민 B2를 복용했을 때 편두통 발생과 통증의 정도, 지속 시간 등이 유의하게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타민 D

우리나라 인구의 약 88%가 비타민 D 결핍으로 다른 나라보다 더 높은 결핍 상태입니다.
비타민 D는 편두통을 발생하는 물질 생성을 감소시키며 마그네슘 흡수를 높여 뇌의 신경성 염증으로 발생하는 편두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1,000~4,000 IU의 비타민 D를 섭취했을 때 편두통 발생 빈도 및 기간, 통증이 유의하게 감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편두통과 비타민 D의 연관성에 대해 정확한 효과와 복용량, 안전성 등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비타민 D 결핍은 뼈 건강, 우울증 등 다양한 건강상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마그네슘 부족 시 두통과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두통과 편두통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뇌 수용체의 과도한 활성을 방지하고 뇌 신경 물질의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은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데 연구 발표에 따르면 마그네슘 섭취량이 가장 많은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편두통 발생 빈도가 낮았으며 특히 월경전 증후군으로 편두통이 발생하는 여성의 경우 마그네슘 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국 편두통 협회에서는 편두통 예방을 위해 1일 400~600mg의 산화마그네슘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

코엔자임 Q10은 우수한 항산화제입니다.
편두통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뇌 신경 염증 효소의 수치를 감소시켜 편두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 20명의 편두통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200mg의 코엔자임 Q10을 60일 동안 복용했을 때 편두통 발생 빈도와 통증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주로 불면증이나 우울증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밤에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대표적으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멜라토닌 섭취는 뇌 신경에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로부터 뇌를 보호하고 신경 전달 물질을 조절해 편두통 발생 빈도를 낮추고 통증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성 편두통과 두통이 있는 49명에게 6개월 동안 4mg의 멜라토닌을 취침 30분 전 복용하도록 한 연구결과 발생 빈도가 유의하게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편두통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편두통의 발생 원인과 기전은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알려진 발생 원인은 생활 습관과도 관련이 있어 아래 수칙을 확인하고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모니터링해 편두통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나만의 스트레스 완화 방법을 찾습니다.
  • 편두통이 발생하면 그날 먹은 음식과 음료 등을 기록합니다.
  • 커피, 에너지 음료, 알코올 섭취를 줄입니다.
  • 식사를 거르지 않고 일정한 식사 시간을 지키도록 노력합니다.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 밝은 조명, 깜빡거리는 조명이 있는 곳을 멀리합니다.
  • 편두통 발생 시 편두통 일지를 작성해 중복되는 원인을 찾아냅니다.

편두통에 좋은 영양제를 알아보았습니다.
편두통은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으로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 발생 시 흔히 두통약, 진통제 등을 섭취해 증상이 없어지면 별생각 없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진통제 남용은 만성 난치성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편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검진을 통해 약물을 처방받고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잦은 편두통 발생은 생활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고, 청소년과 20대의 젊은 층에 주로 발생 하며, 편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편두통에 좋은 영양제와 생활습관을 고치고 꼭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만성 두통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